코로나-19 가 장기화되면서 “확찐자” 라는 말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요.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0 명 중 4 명이 ‘3kg 이상 체중 증가가 되었다’ 고 답변했다고 해요. 코로나-19 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고, 전반적인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운동량이 감소하고 영상 시청 시간이 증가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그게 비만의 원인이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비만 진단법과 위험성, 그리고 식사요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해요.
비만을 진단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두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 체질량지수(BMI)를 구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몸무게(kg)를 키의 제곱(m2)으로 나누면 돼요. Ex) 키가 160cm, 몸무게가 55kg 일 때, 체질량지수(BMI) = 55/1.6/1.6 = 21.5
두 번째, 허리둘레를 측정하는 방법이에요. 양발 간격을 25~30 cm 정도 벌리고 서서 체중을 균등히 분배시키고, 숨을 편안히 내쉰 상태에서 줄자를 이용하여 갈비뼈 가장 아래 위치와 골반의 가장 높은 위치의 중간부위를 줄자로 측정해요. 측정 시에 줄자가 압력을 주지 않을 정도로 느슨하게 하여 측정하면 된답니다.
위 두가지 방법을 따라해보셨다면 ?아래 표에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
비만은 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정신적인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관리하지 않게 된다면 당뇨병이나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관상동맥질환 및 대사증후군, 근골격계 질환, 암 등의 발생위험이 증가하게 된답니다.
비만 환자분들은 식사를 골고루, 알맞게, 제때에 해야 하며, 기름진 음식, 달거나 짠 음식을 피해주세요.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드시고 음식을 드실 때에는 천천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술은 자제해주세요.
자유롭게 먹어요보리차, 녹차, 홍차, 블랙커피, 상추, 양배추, 양상추, 오이, 배추, 샐러리, 당근, 버섯류, 해조류(김,미역,다시마,우무), 맑은 채소국, 곤약, 천사채는 자유롭게 드셔도 됩니다.
너무 많이 먹지 마세요스포츠음료, 무가당주스, 다이어트콜라, 과일류(사과, 귤, 오렌지, 바나나, 배, 감, 수박, 참외), 기름기가 적은 육류, 생선 및 해산물, 콩류, 계란 등, 밥(잡곡밥,쌀밥), 식빵류, 면류, 묵류, 감자, 고구마, 옥수수, 두유, 무가당 요구르트는 적당한 양을 섭취해주세요.
되도록 피하세요콜라, 사이다, 꿀차, 가당음료, 모든 주류,당류(설탕,사탕,꿀,잼), 기름기 많은 육류(갈비,삼겹살,프라이드치킨, 햄,소시지), 가공식픔류(라면, 감자칩, 도넛, 과일통조림, 가당요구르트 등)는 달거나 짜고, 기름이 많은 음식들이니 되도록 피해주세요.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 만성콩팥병의 대표 원인인 당뇨병, 고혈압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켜요. 또한,
콩팥 주변에 지방이 쌓여 직접적으로 콩팥을 누르고 사구체 비대를 일으켜 콩팥 기능을 저하시키게 돼요.
이로 인해 콩팥의 모양이 변하여 콩팥으로 가는 혈액량을 줄어 결국 콩팥 기능이 저하돼요. 비만은 만성콩팥병의 또다른 위험인자인
단백뇨와 연관이 있고 만성콩팥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영양사의 상담이 도움이 되기도 하고, 하루 중에 섭취하는 음식물을 일기로 적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규칙적인 운동도 체중 감량에 필수 요소이니 잊지 마세요. 체중관리를 통해 건강한 몸 만들기 같이 실천해 보아요!